QUICK

TOP 

ABOUT NDHS제규정

제규정

  • 제정 1993. 12. 24개정 1994. 11. 9
  • 개정 1995. 6. 16개정 1996. 12. 26
  • 개정 1997. 1. 11개정 1997. 12. 26
  • 개정 1998. 12. 24개정 1999. 12. 24
  • 개정 2000. 8. 22개정 2000. 12. 19
  • 개정 2001. 9. 5개정 2002. 12. 26
  • 개정 2003. 12. 23개정 2005. 6. 25
  • 개정 2005. 12. 22개정 2006. 9. 26
  • 개정 2007. 12. 18개정 2008. 7. 14
  • 개정 2009. 1. 7개정 2010. 11. 4
  • 개정 2010. 12. 21개정 2011. 12. 22
  • 개정 2012. 9. 21전부개정 2013. 12. 2
  • 개정 2014. 12. 9개정 2016. 12. 2
  • 개정 2017. 10. 30개정 2018. 12. 19
  • 개정 2019. 11. 18 개정 2020. 3. 20
  • 개정 2020. 12. 15 개정 2024. 3. 13

제1장 총 칙

제1조(목적)

이 규정은 「남도학숙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광주광역시 조례」, 「전라남도 남도학숙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및 재단법인 남도장학회 정관 제4조제1항 제1호에 따라 남도학숙 수탁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개정 2016.12.2.)(개정 2017.10.30.)

제2조(기본방침)

남도학숙(이하 “학숙”이라 한다)은 다음의 기본방침에 부합하도록 효율적으로 운영한다.(개정 2017.10.30.)
  • 1. 입사생의 수학에 적합하며 쾌적하고 안전한 관리
  • 2. 학숙 내 질서 확립과 면학분위기 보장(개정 2017.10.30.)
  • 3. 입사생 중심의 경제적이고 내실 있는 운영(개정 2017.10.30.)
  • 4. 지도자적 성품 함양과 인격도야

제3조(시설관리)

학숙 내의 모든 시설물과 설비는 그 설치목적과 기능에 따라 최적 상태로 유지되게 보존관리하고 선량한 관리자의 주의의무를 다하여야 한다.

제4조(계약준수)

학숙 운영은 정관 및 이 규정에서 정한 사항과 남도학숙 위・수탁 운영에 관한 협약사항을 준수한다.(개정 2017.10.30.)

제5조(운영경비 조달)

학숙의 운영경비는 재단법인 남도장학회(이하 “장학회”라 한다)의 기본재산 수익과 입사생의 부담금 및 보조금, 수익사업 수입 등으로 충당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개정 2016.12.2.)

제6조(의결기관)

학숙 운영에 관한 다음 사항은 재단법인 남도장학회 이사회(이하 “이사회”라 한다)의 의결로 결정한다.
  • 1. 학숙 모든 규정의 제정 및 개정에 관한 사항(개정 2016.12.2.)
  • 2. 학숙 운영계획 및 예산에 관한 사항
  • 3. 학숙 사업평가 및 결산에 관한 사항
  • 4. 그 밖에 장학회 이사장(이하 “이사장”이라 한다)이 회의에 부치는 사항 (개정 2016.12.2.)

제2장 입사생의 선발 및 관리

제7조(입사정원)

입사생의 정원은 수용능력을 고려하여 이사장이 결정하며 학숙의 증・개축 등 사정에 따라 증감 할 수 있다.(개정 2016.12.2.)

제8조(입사배정)

  • ①입사생은 광주광역시(이하 “시”라 한다)와 전라남도(이하 “도”라 한다)에 입사정원의 각각 50%를 배정하고 도내 시군별로 배정할 경우에는 시군의 출연금 부담액, 인구수, 전라남도지사가 별도 정한 기준 등에 따라 배정하되 지역 간 형평성을 고려하여야 한다.(개정 2016.12.2.)(개정 2017.10.30.)
  • ②제1항에도 불구하고 장애인실은 시・도별 배정없이 운영할 수 있다. (신설 2019.11.18)

제9조(입사자격)

  • ① 학숙에 입사할 수 있는 사람은 조례에서 정하는 사람으로 학숙 생활교육을 이수하겠다는 의지가 있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대학생 및 대학원생(석사과정에 한함)으로 하되, 시・도 소속 구분은 보호자의 주민등록으로 한다. (개정 2016.12.2.)(개정 2024.3.13.)
    • 1. 입사생 선발공고일 현재 보호자의 주민등록과 실제거주지가 시 또는 도인 학생(개정 2016.12.2.)(개정 2017.10.30.)
    • 2.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및 경기도 소재 대학에 입학예정 또는 재학 중인 대학(원)생으로 「고등교육법」 제2조의 대학, 산업대학, 교육대학, 전문대학, 각종학교, 「평생교육법」제31조제4항에 따른 전공대학,「고등교육법」제29조의2 일반대학원, 전문대학원 학생(개정 2016.12.2.)(개정 2018.12.19.)(개정 2020.12.15.)
  • ② 삭제
  • ③ 재사중인 학생이 군입대를 위해 학숙에서 퇴사하였으나 군복무가 종료된 후 학숙에 계속재사를 희망할 경우 시와 도의 정원을 감안하여 입사예비자 순위에 우선하여 입사할 수 있다. 이 경우 입사신청 및 절차, 그 밖에 필요한 사항은 원장이 정한다.(개정 2014.12.9.)(개정 2016.12.2.)(개정 2017.10.30.)(개정 2018.12.19.)

제10조(입사자격 제한)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은 학숙에 입사할 수 없다.
  • 1. 퇴학, 정학 및 휴학처분을 받고 그 집행이 종료되지 아니한 사람(다만, 휴학생 중 다음 학기에 등록할 사람은 제외)(개정 2016.12.2.)
  • 2. 전염성 질환 등으로 공동생활이 어려운 사람(개정 2020.12.15.)
  • 3. 제16조제2호부터 제5호의 사유로 퇴사처분을 받은 사람(개정 2016.12.2.) (개정 2018.12.19.)

제11조(선발시기 및 공고)

  • ① 입사생 정기모집은 매학년 개시 전까지 실시한다. 다만, 학기도중에 공석이 생길 경우에는 예비인원 중에서 선발할 수 있다.(개정 2014. 12.9.)
  • ② 수시모집은 정기모집 이후 연중 실시하고 정기모집 예비인원이 소진된 후부터 입사 할 수 있다. 이때, 선발기준은 정기모집요강에 따르며 그밖에 필요한 사항은 원장이 정한다.(개정 2014.12.9.)
  • ③ 이사장은 매년 입사생 선발 요강을 공고하고 널리 홍보하여야 한다.

제12조(입사신청)

학숙 입사신청 시 구비하여야 할 서류는 다음과 같다.
  • 1. 입사원서(별지1호 서식)
  • 2. 대학합격확인서류 또는 재학증명서
  • 3. 성적증명서(재학생에 한함)(개정 2017.10.30.)
  • 4. 주민등록등본
  • 5. 가족관계증명서(신설 2016.12.2.)
  • 6. 생활정도를 알 수 있는 자료(개정 2016.12.2.)
  • 7. 가점대상자 확인서류(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국가(독립)유공자확인, 5・18민주유공자확인, 장애인증명서, 전남지역 고교졸업증명서 등(개정 2016.12.2.) (개정 2020.12.15.)

제13조(입사생선발)

  • ① 원장은 이사장에게 신년도 입사생 선발 모집공고 15일 전까지 다음연도 입사예정인원을 보고하여야 한다.
  • ② 이사장은 신규입사생의 공정한 선발을 위해 시장・도지사에게 「남도학숙 위・수탁에 관한 협약서」에 따라 선발심사 절차를 의뢰할 수 있다. 다만, 제11조제2항의 수시모집의 경우 원장에게 선발심사를 위임할 수 있다.(개정 2014.12.9.)(개정 2016. 12.2.)(개정 2017.10.30.)
  • ③ 원장은 제2항에 따른 시장・도지사의 선발심사 결과를 통보받아 입사자격요건에 하자가 없는 접수인원 전원을 예비인원으로 확보한다.
  • ④ 입사생은 이사장이 정한 범위에서 다음연도에도 계속 재사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학업성적, 학숙 생활성적, 생활정도를 반영하여 선발하며, 그 밖에 계속재사생 선발에 필요한 사항은 원장이 정한다.(개정 2014.12.9.)(개정 2016.12.2.)(개정 2020.3.20.)

제14조(심사평점기준)

  • ① 제9조제1항 각 호에 규정한 입사자격자의 선발심사는 다음 평가기준에 따른다.(개정 2016.12.2.)
    • 1. 심사평점기준은 신입생은 생활정도 100점, 재학생은 학업성적평가 30점, 생활 정도평가 70점으로 한다.(개정 2016.12.2.)(개정 2017.10.30.)
    • 2. 재학생의 학업성적은 전체학년 평점평균 성적을 평가한다.(개정 2016.12.2.)(개정 2017.10.30.)
    • 3. 생활정도 평가는 건강보험료 고지금액으로 평가한다.(개정 2016.12.2.)
  • ② 평가결과 동점자가 있을 경우에는 생활정도를 고려하여 결정한다.(개정 2016.12.2.)

제14조의2(입사가점)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은 제14조제1항제1호의 점수에 다음 각 호에서 정하는 점수를 가산하여 평가한다. 다만, 제14호를 제외하고는 중복가산은 인정하지 아니한다.(신설 2016.12.2.)(신설 및 개정 2017.10.30.)
  • 1.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에서 규정한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와 그 자녀 : 10점
  • 2.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에서 규정한 차상위계층과 그 자녀 : 7점
  • 3. 한부모가정지원대상자 : 5점
  • 4. 「국가유공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 규정하는 요건을 충족하는 국가유공자와 그 자녀 및 독립유공자 손자녀 : 5점
  • 5. 「5・18민주유공자예우에 관한 법률」의 적용대상자와 그 자녀 : 5점
  • 6. 장애인과 그 자녀 : 5점
  • 7. 소년소녀가정 : 5점
  • 8. 조손가정 : 5점
  • 9. 아동복지시설 보호학생 : 5점
  • 10. 북한이탈주민과 그 자녀 : 5점
  • 11. (삭제 2024.3.13.)
  • 12. 다자녀(세자녀 이상) 가구 자녀 : 5점
  • 13. (삭제 2020.12.15.)
  • 14. 보호자 주민등록지 시군 소재 고등학교 졸업생(전남지원자에 한함) : 5점

제15조(입사생 결정 통지 및 등록)

  • ① 이사장은 시・도・학숙 홈페이지에 입사대상자를 발표하여야 한다.
  • ② 입사대상자는 입사등록을 위해 정해진 기일 내에 부담금을 납부하고 건강진단서, 서약서(별지2호서식) 등 구비서류를 학숙에 제출하여야 한다.(개정 2016.12.2.)
  • ③ 재사생은 매년 학숙이 정하는 기간 내에 성적증명서, 재학증명서를 학숙에 제출하여야 한다.(개정 2016.12.2.)
  • ④ 학숙에서는 학기 중 해당학교에 입사생 재학여부를 조회하여 입퇴사에 반영하여야 한다.(개정 2016.12.2.)

제16조(퇴사)

원장은 재사생에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 하였을 때에는 퇴사처분 한다.(개정 2016.12.2.)
  • 1. 본인이 퇴사를 희망할 때
  • 2. 휴학, 정학, 퇴학 처분을 받은 지 15일이 지났을 때
  • 3. 부담금을 정당한 사유없이 기한 내에 납부하지 않을 때
  • 4. 전염성 질환 등으로 공동생활이 부적합하다고 판단될 때(개정 2020.12.15.)
  • 5. 제9조의 입사자격에 해당하지 않는 사람으로 확인될 때(신설 2018.12.19.)
  • 6. 제17조제2항의 사생 금지사항 및 사생수칙을 위반하였을 때(개정 2016.12.2.) (개정 2018.12.19.)

제17조(재사생의 권리 및 금지사항)

  • ① 재사생은 다음의 권리를 갖는다.
    • 1. 학숙내의 시설물 이용
    • 2. 자율회 참여 및 활동
  • ② 재사생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 1. 학숙 시설물의 손괴 및 타인의 물품을 절취・은닉하는 행위
    • 2. 음주・소란・도박・폭력(정신적 폭력행위 포함) 등의 불건전한 행위
    • 3. (삭제 2016.12.2.)
    • 4. (삭제 2016.12.2.)
    • 5. 그 밖에 사생수칙을 위반하는 행위(개정 2016.12.2.)

제18조(재사생의 수칙)

  • ① 원장은 학숙 내의 질서유지와 면학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사생수칙을 따로 제정한다.
  • ② 재사생이 이 규정 또는 사생수칙을 위반하였을 때에는 징계할 수 있다.

제19조(재사생의 자율활동)

  • ① 재사생은 학숙 내에서 이 규정 또는 사생수칙에 어긋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율활동을 할 수 있다.
  • ② 자율활동을 하기 위하여 자율회를 조직할 수 있다.
  • ③ 자율회는 재사생의 총의에 따라 회칙을 제정할 수 있으며 이 회칙은 원장의 승인을 받음으로써 그 효력을 발생한다.(개정 2016.12.2.)
  • ④ 원장은 학숙의 재사생이 참여하는 자율회 활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예산의 범위에서 자율회 활동비를 지원할 수 있다.

제20조(지도위원회)

  • ① 입사학생지도와 학숙운영에 관한 원장의 자문에 응하기 위하여 덕망있는 사회지도층으로 구성되는 지도위원회를 둘 수 있다.
  • ② 지도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 20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개정 2016.12.2.)
  • ③ 지도위원회 위원은 원장의 추천을 받아 이사장이 위촉하며 위원장은 위원 중에서 호선한다.
  • ④ 제2항의 위원 중에는 학숙 건립에 기여하고, 그 운영에 관심이 많은 전직 광주광역시장 및 전라남도지사를 당연직 지도위원으로 위촉할 수 있다.
  • ⑤ 지도위원회 위원에게는 필요한 경우 수당과 여비 등을 지급할 수 있다.

제21조(숙실)

입사생은 남・여로 구분하여 1실에 2인씩 기숙하며 공동생활에서 상대방에게 지장을 주지 않도록 사용하여야 한다. 다만, 장애인실은 1인 1실로 운영할 수 있다.(개정 2016.12.2.)(개정 2018.12.19.)

제3장 후생복리

제22조(식사)

  • ① 입사생의 식사는 표준 영양가를 유지하여 위생적이고 양질의 식사를 제공하여야 한다.
  • ② 주・부식 재료의 조달은 가급적 산지와의 직거래로 신선하고 저렴하게 구입한다.
  • ③ 식사는 1일 3식이며 자급식 방법으로 지정된 시간에 식당에서 한다.

제23조(매점운영)

  • ① 재사생의 생활편의를 도모하기 위하여 학숙 내에 매점을 설치 운영할 수 있다.(개정 2016.12.2.)(개정 2017.10.30.)

제24조(보건관리)

  • ① 재사생의 보건관리를 위하여 구급약품을 비치 활용한다.
  • ② 심한 부상이나 질병으로 자체치료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즉시 병원에 이송하여 치료받도록 조치하고 보호자에게 통지한다.
  • ③ 응급환자 발생에 대비하여 지정병원을 둘 수 있다.

제24조의2(재난관리)

원장은 재사생의 안전을 위해「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제3조제1호에 따른 재해, 피해 예방 및 대응 활동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신설 2020.12.15.)

제25조(위생관리)

  • ① 학숙 내의 청결을 유지하기 위하여 정기적으로 방역소독을 실시한다.(개정 2016.12.2.)
  • ② 취사시설과 그 종사원에게는 정기적으로 위생검사를 실시한다.(개정 2016.12.2.)

제26조(부담금)

  • ① 재사생은 후생복리 비용의 일부를 다음과 같이 부담한다. 다만, 이사회의 결정에 따라 물가변동 등을 고려하여 납부금액을 조정할 수 있다. (개정 2016.12.2.)
    • 1. 신규입사금 : 10만원(개정 2014.12.9.)
    • 2. 학기부담금 : 1학기 64만원, 2학기 64만원(개정 2014.12.9.)(개정 2017.10.30.)
    • 3. 방학부담금 : 월 16만원(개정 2014.12.9.)(개정 2017.10.30.)
  • ② 제1항의 규정에 따른 신규입사금 및 각종부담금의 납부기한은 학숙이 고지한 기한으로 한다.(개정 2016.12.2.)(개정 2024.3.13.)
    • 1. (삭제 2024.3.13.)
    • 2. (삭제 2024.3.13.)
    • 3. (삭제 2014.12.9.)
    • 4. (삭제 2016.12.2.)
    • 5. (삭제 2016.12.2.)
  • ③ 학기중 퇴사한 사람의 학기부담금은 퇴사 당월까지 부담금을 제외한 월할 부담금 나머지를 반환한다.(개정 2014.12.9.)(개정 2016.12.2.)
  • ④ 매학기 개시 후 1월 이내에 퇴사한 사람은 제3항의 규정에 따른 당월부담금과 학기부담금 추가 1월분을 반환하지 않는다. 다만, 본인의 귀책사유가 아닌 것이 객관적으로 인정되는 사유 등으로 퇴사한 사람에게는 본 항을 적용하지 아니한다.(개정 2014.12.9.)(개정 2016.12.2.)
  • ⑤ 신규입사금과 방학부담금은 반환하지 않는다.(신설 2014.12.9.)
  • ⑥ 군 입대를 목적으로 퇴사한 학생이 병역의무 종료 후 재입사할 경우 제1항제1호의 신규입사금은 면제한다.(신설 2018.12.19.)
  • ⑦ 원장은 천재지변 등 불가피한 경우 부담금 납부를 유예하거나 분할 납부하게 할 수 있다.(신설 2020.12.15.)
  • ⑧ 자연재난 또는 사회재난으로 인해 학숙에 입사하지 못한 학생에게는 부담금을 반환할 수 있다.(신설 2020.12.15.)

부칙

  • 부 칙 (개정 2014.12.9)
    • 이 규정은 2015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 부 칙 (개정 2016.12.2)
    • 이 규정은 이사회의 의결을 얻은 날부터 시행한다.
  • 부 칙 (개정 2017.3.30)
    •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이사회의 의결을 얻은 날부터 시행한다.
    • 제2조(적용례) 이 규정은 2017년 4월 1일 이후 지급하는 수당 등부터 적용한다.
  • 부 칙 (개정 2017.10.30)
    •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이사회의 의결을 얻은 날부터 시행한다.
    • 제2조(부담금 적용례) 이 규정의 시행에 따라 변경되는 부담금은 2018년 1학기부터 적용한다.
  • 부 칙 (개정 2019.11.18)
    • 이 규정은 2020년 입사생 선발시부터 적용한다.
  • 부 칙 (개정 2020.3.20)
    •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2021년도 입사생 선발시부터 적용한다.
  • 부 칙 (개정 2020.12.15.)
    •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이사회의 의결을 얻은 날부터 시행한다.
    • 제2조(경과규정) 이 규정의 시행 당시 종전의 규정에 따른 행위는 이 규정에 따른 행위로 본다.

[별지1호 서식]

[별지2호 개정 서식] (개정 2014.12.9)

  • 개정 1996. 1. 10개정 1995. 2. 6
  • 개정 1995. 6. 16개정 1999. 1. 5
  • 개정 2001. 2. 6개정 2002. 1. 30
  • 개정 2003. 1. 7개정 2004. 2. 6
  • 개정 2005. 2. 17개정 2006. 2. 13
  • 개정 2007. 2. 15개정 2007. 11. 14
  • 개정 2008. 2. 15개정 2008. 11. 24
  • 개정 2009. 2. 2개정 2010. 2. 16
  • 개정 2011. 2. 21개정 2012. 2. 24
  • 개정 2009. 1. 7개정 2010. 11. 4
  • 개정 2014. 2. 3개정 2015. 1. 22
  • 개정 2015. 4. 1개정 2016. 2. 22
  • 개정 2017. 2. 10개정 2017. 12. 15
  • 개정 2018. 4. 12개정 2019. 2. 18.
  • 개정 2020. 2. 18.개정 2021. 2. 8.
  • 개정 2022. 2. 18.개정 2023. 2. 16.
  • 개정 2024. 2. 27.

제1조(목적)

이 수칙은 운영규정 제18조에 의하여 학숙 내의 질서유지와 면학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지켜야할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우리의 신조)

사생의 신조는 다음과 같다.
  • 1. 이상은 높게 현실은 착실하게 살자.
  • 2. 바른 생각, 바른말을 하고 이의 행동화, 생활화, 인격화에 힘쓰자.
  • 3. 우리는 공동생명체임을 자각하고 서로 믿고, 돕고, 사랑하자.

제3조(질서유지)

사생들은 학숙에서 질서 있는 공동생활을 하고 형제처럼 서로 돕고 화목하여 공부하기 좋은 분위기를 이루도록 협력하여야 한다.

제4조(의무)

  • ① 남도학숙에서 생활하는 재사생은 사생수칙을 반드시 준수하여야 한다.(개정 2017.12.15)
  • ② 사생들은 학숙의 생활교육 등에 참여하여야 한다.(개정 2017.12.15)
  • ③ 생활교육 등에 대한 계속재사생 선발 평가기준 및 참여활동 평가기준은 별표 1과 별표 2에 의하며, 평가에 필요한 사항은 사무처장이 별도로 정한다.(개정 2019.2.18.)(개정 2024.2.27)
  • ④ 사생은 학사관리시스템에 개인 정보를 정확히 입력(변동시 수정 포함)하여야 하며, 학숙의 공지(게시판 및 홈페이지)를 반드시 확인하여야 한다. 또한, 이를 미이행하여 발생하는 불이익 등에 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개정 2021.2.8.)(개정 2022.2.18.)

제 5조(입사등록 및 서류심사)

  • ① 「남도학숙 운영규정」 제13조 제4항에 의해 선발된 계속 재사 대상자는 학숙이 정한 기간 내에 매학기 부담금을 납부하여야 한다.(개정2022.2.18.)
  • ② 입사생은 입사 자격 확인을 위해 학숙 입사시에는 다음 각 호의 서류를 제출하여야 한다.(개정 2022.2.18.)
    • 1. 부모 주민등록등본 1부(단, 부모와 사생의 주소가 다른 경우에는 제출 등본과 가족관계기본증명서 각 1부, 제출일 기준 7일내 발급분)
    • 2. 재학증명서 1부(제출일 기준 7일내 발급분)
    • 3. 건강진단서 1부(제출일 기준 당해년 검사분)
    • 4. 서약서 1부(입사신청서 작성시 온라인 제출)
    • 5. 개인정보 수집․이용․제3자 제공 동의서 1부(입사신청서 작성시 온라인 제출)
  • ③ 제2항의 제출한 서류를 심사하여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입사할 수 없다.(개정 2022.2.18.)
    • 1. 부모의 주소지가 광주 또는 전남이 아닐 경우
    • 2.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경기도 소재 대학 및 대학교(원, 석사과정)의 재학생이 아닌 경우(휴학, 정학, 퇴학이 된 학생 포함)(개정2017.12.15)(개정2024.2.27.)
    • 3. 학숙에서 제한하는 감염성 질병이 있을 경우(개정 2021.2.8.)
  • ④ 학숙은 학생 본인의 동의를 얻어 각 학교에 정보 조회를 요구하여 제15조 제2항 제2호에 규정한 휴학 여부 등을 수시로 확인할 수 있다. 다만 학숙의 학적 조회에 미응답한 학교의 재사생에게는 재학증명서 제출을 요구할 수 있다.(개정 2022.2.18.)

제 6조(호실배정)

  • ① 호실은 1실당 2인(장애인실은 1실당 1인)이 공동 생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개정 2018.4.12)(개정 2022.2.18.)
  • ② 배정된 호실은 학생 임의로 변경할 수 없다. 다만, 변경 필요성이 인정되거나 부득이한 경우 학생지도담당 부서장의 사전 승인을 받아 호실을 변경할 수 있다.(개정 2017.12.15)(개정 2022.2.18.)
  • ③ 호실배정 세부기준은 사무처장이 별도로 정한다.(개정 2019.2.18.)(개정 2022.2.18.)
  • ④ 룸메이트는 생활시간(취침 및 공부), 청소, 공용 공간 관리, 소음 방지 등을 내용으로 룸메이트간 생활 규약을 작성하여 상호 준수해야 한다.(신설 2022.2.18.)

제 6조의2(소음방지)

사생은 학숙의 면학 환경 조성에 적극 협조할 의무를 가진다.(신설 2022.2.18.)
  • ① 사생은 학숙 내 소음 발생에 최대한 주의하여야 한다.
  • ② 생활관 내 정숙시간은 24:00~익일06:00로 면학 및 수면을 방해하는 일체 행위를 금지한다.

제 7조(사생확인)

학숙에서 입사시 수집한 생체정보로 사생을 확인할 수 있다.(개정 2021.2.8.)

제 8조(지참물)

  • ① 사생은 학습도구, 침구 등 학숙 생활에 필요한 개인 용구는 지참하여야 한다. 다만, 다음 물품은 지참 및 사용을 금하되 학숙 지급물품은 예외로 한다.(개정 2018.4.12.)(개정 2020.2.18.)
    • 1. 수면 및 건강을 해치는 물품(3D프린터, 게임용 키보드, 소음 유발 물품 등)(개정 2024.2.27.)
    • 2. 개인용 가구(책상, 의자, 책장, 옷장, 침대 등). (개정 2017.12.15)
    • 3.전자제품(TV, 음향기기 등)(개정 2022.2.18.)
    • 4. 난방용품(전기장판․방석, 온수매트, 난로 일체, 전기충전 핫팩), 조리용품(전기․가스․석유 등의 가동에 의한 조리기구 일체)(개정2020.2.18.)
    • 5. 기타 발열이나 화재의 우려가 있는 일체 품목(휘발유, 부탄가스, 양초, 휴대용버너, 전기자전거, 전동퀵보드, 다리미, ‘T’형 멀티콘센트, 장식용 전구, 족욕기, 커피머신 등)(개정2020.2.18.)(개정 2022.2.18.)
  • ② 제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다음 물품은 지참 및 사용을 허용할 수 있다.
    • 1. 컴퓨터 등 학습용 전자제품
    • 2. 헤어드라이기, 전기면도기, 초음파식 가습기, 선풍기, 차단기능이 있는 멀티탭, 스탠드 등(개정2020.2.18.)
  • ③ 개인 질병의 치료, 건강관리 등을 위해 의사 소견이 있거나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사무처장의 사전 승인을 받아 제1항의 금지물품의 지참 및 사용을 일정기간 허용할 수 있다.(개정2020.2.18.)

제 9조(변상조치)

사생이 고의나 과실로 인하여 학숙의 시설물이나 기물, 개인 대여지급품 등을 파손 또는 분실하였을 때에는 원형대로 복구하거나 시가에 해당하는 금액(학숙 비품별 변상금액표)으로 변상하여야 한다.(개정2020.2.18.)

제 10조(식사시간)

  • ① 사생의 표준 식사시간은 다음과 같다. 다만 식사시간은 특별한 사정이 있거나 방학기간 중에는 조정할 수 있다(개정2019.2.18.)(개정 2022.2.18.)
    표준 식사시간에 대한 내용을 구분, 아침식사, 점심식사, 저녁식사로 나타낸 표
    구분 아침식사 점심식사 저녁식사
    시간 07:00 ~ 08:00 11:30(12:00) ~ 13:00 18:00 ~ 20:00
  • ② 모든 사생은 식사시간과 식사예절을 지켜야 한다.
  • ③ 식사는 자율배식방법에 의하고, 음식은 남김없이 먹는다.
  • ④ 식사 장소는 식당으로 한다. 다만, 환자 등 허락받은 경우는 예외로 할 수 있다.(개정2017.12.15)
  • ⑤ 입사생 이외의 외부인에 대한 식사는 허용하지 아니한다. 다만, 학부모, 학숙 시설관리 및 운영을 위한 방문자 등은 예외로 할 수 있다.(개정2017.12.15)

제 11조(분실예방)

귀중품은 학생지도담당 부서에 보관할 수 있으며, 보관하지 않은 분실물에 대한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개정 2017.12.15.)

제 12조(동아리 등의 운영)

  • ① 학숙 내 동아리 및 특별 활동 등을 위한 모임을 운영하고자 할 경우에는 학생지도담당 부서장의 사전 승인을 얻어야 한다.(개정 2017.12.15)
  • ② 동아리 활동 및 활성화를 위하여 운영비를 지원할 수 있으며, 운영비 및 지원의 세부기준은 사무처장이 별도로 정한다.(개정 2019.2.18)

제 13조(가점 부여)

삭제(개정2020.2.18.)

제 14조(휴관)

  • ① 방학기간 중에는 학숙 건물의 시설보수 또는 생활관 정비 등을 위해 휴관할 수 있다.(개정2017.12.15)
  • ② 신정·설·추석 연휴기간(대체휴일 포함)은 휴관한다.(개정2020.2.18.)
  • ③ 원장은 필요한 경우 휴관기간 동안 재사생의 숙박을 허용할 수 있다. 다만, 휴관기간 중에는 식당 운영을 하지 않는다.(개정2019.2.18.)

제 15조(수칙위반에 따른 처분)

  • ① 「남도학숙 운영규정」 제16조에 의하여 원장은 재사생이 사생수칙을 위반한 경우 별표 3 수칙위반 처분 기준에 따라 처분한다.(개정2019.2.18.)
  • ② 원장은 다음 각 호의 경우에 퇴사처분을 하여야 한다. 다만, 7호에 의하여 퇴사처분을 할 경우 원장은 징계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퇴사처분을 할 수 있다.(개정2019.2.18.)
    • 1. 본인이 퇴사를 희망할 때
    • 2. 휴학, 정학 또는 퇴학 처분을 받았을 때
    • 3. 제5조에 해당하는 서류를 학숙에서 정한 시기에 제출하지 아니하거나 정당한 사유없이 부담금을 납부기한 내에 납부하지 않을 때
    • 3-1. 「남도학숙 운영규정」 제9조의 입사자격에 해당하지 않는 사람으로 확인될 때(신설2019.2.18.)
    • 4. 퇴사경고 횟수가 2회가 된 경우(개정2017.12.15)
    • 4-1. 생활태도 점수가 '0'점에 도달한 경우(신설 2024.2.27.)
    • 5. 전염병 등으로 인하여 공동체 생활에 부적합한 경우
    • 6. 별표 3의 수칙위반으로 퇴사조치에 해당하는 경우.(개정2017.12.15)
    • 7. 기타 공동체 생활에 부적합 또는 부적응자로 인정할 때

제 15조의 2(퇴사 절차)

  • ① 제15조에 의하여 퇴사해야 할 경우 퇴사시기 및 절차는 다음 각 호와 같다.
    • 1. 제15조 제2항 제1호의 경우에는 퇴사 1주일 전에 미리 신청하여야 하며 퇴사신청시 본인이 지정한 날짜까지 퇴사하여야 한다.(개정2020.2.18.)
    • 2. 제15조 제2항 제2호의 경우에는 원인발생일로부터 15일이내에 자진퇴사 해야 한다. 단, 이를 위반할 때에는 퇴사를 명할 수 있으며 퇴사처분일로부터 15일 이내에 퇴사해야 한다. (개정2023.2.16.)
    • 3. 제15조 제2항 제3호에서 제7호까지의 경우에는 원인발생일로부터 15일 이내로 퇴사를 명할 수 있다.
  • ② 「남도학숙 운영규정」 제10조 제3호에 의하여 제15조 제2항 제2호에서 제7호까지의 사유로 퇴사조치를 받은 자는 퇴사조치일로부터 5년동안 신규입사자로 입사할 수 없다. 다만, 제15조 제2항 제5호의 사유로 퇴사하여 치료가 완치된 경우에는 입사할 수 있다.(개정2019.2.18.)(개정2024.2.27.)
  • ③ 학숙의 연말 생활성적평가 결과에 의하여 계속재사 대상자에 선발되지 못한 재사생은 12월31일까지 퇴사하여야 한다. 다만, 졸업예정자에 대해서는 일정기간 퇴실을 유예할 수 있다. (개정2020.2.18.)
  • ④ 퇴사시 학숙의 퇴사 안내에 따라 남아 있는 개인 물품은 모두 정리하여야 한다.(신설2024.2.27.)

제 16조(징계위원회)

  • ① 원장은 운영규정 제18조제2항에 의거 사생의 징계에 대한 사항을 의결하기 위해 징계위원회를 둘 수 있다.
  • ② 징계위원회는 사무처장, 각 부서장 및 학생지도담당 부서의 직원 1명, 학생대표 2명 등 총 7명 이내로 구성하며, 위원장은 사무처장이 되며 직원 1명은 사무처리를 위해 간사업무를 수행한다(개정2020.2.18.)
  • ③ 징계위원회는 원장의 요구에 의해 소집되며 재직위원의 과반 수 이상 출석과 출석위원의 과반 수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 17조(포상)

  • ① 학숙 생활을 하면서 선행, 사고예방 신고 또는 조치 등으로 타의 모범이 되거나 생활성적이 우수한 사생에게 포상을 할 수 있다.(개정 2017.12.15)
  • ② 1항 또는 외부에서 선행 활동으로 타의 모범이 된 경우 별표 2의 참여활동 점수를 부여할 수 있다.(개정 2017.12.15)

제 18조(상담)

사생은 필요할 때에 언제나 상담을 요청할 수 있으며, 학숙의 관계자 또는 담당부서장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성실하게 상담에 응해야 한다.(개정 2017.12.15)

제 19조(출입신고 관리)

  • ① 출입 카드는 본인 책임하에 관리하여야 하며, 반드시 지급한 카드만 이용해야 한다. 또한 분실한 경우 제9조에 의하여 변상하여야 한다.(개정 2019.2.18)(개정2021.2.8.)(개정2024.2.27.)
  • ② 학숙 출입시에는 출입문 보안장치에 본인의 생체정보를 인증(이름 확인)하여 출입신고를 반드시 하여야 한다.(개정2021.2.8.)
  • ③ 1개월이상 장기외박을 할 때에는 학생지도담당 부서에 반드시 카드를 반납하여야 한다.(개정2020.2.18.)(개정2024.2.27.)

제 20조(외출 및 외박)

  • ①외출 및 외박 후 학숙에 복귀하여야 하는 귀사시간은 익일 06:00까지로 한다.(개정2019.2.18.)
  • ② 사생이 단기외박(9박10일 이하)을 할 경우에는 학생지도담당 부서 또는 홈페이지 등에 24:00까지 의무신고 후 외박을 할 수 있다.(개정2019.2.18.)(개정2024.2.27.)
  • ③ 장기간 외박(9박10일 초과)을 하여야 할 경우에는 반드시 학생지도 담당 부서에 사전 신고하여야 한다. (개정2023.2.16.)(개정2024.2.27.)
  • ④ 복귀예정일을 연장한 경우, 복귀예정일 24:00시 이전까지 연장신청을 하여야 하며, 복귀예정일을 초과한 경우 무단외박으로 처리한다. (개정2023.2.16.)

제 21조(면회)

  • ① 면회 장소는 학숙에서 지정한 장소로 제한하며, 무단으로 면회 장소를 이탈해서는 아니된다. 다만, 학생지도담당 부서에서 승인한 경우에는 예외로 할 수 있다.(개정 2018.4.12)
  • ② 면회시간은 09:00~21:00까지 한다.
  • ③ 학숙의 질서유지와 면학 분위기를 해칠 우려가 있다고 판단된 자는 면회를 제한할 수 있다.

제 22조(사생자율회)

  • ① 운영규정 제19조에 의거 자율회는 다음과 같이 구성 운영한다.(개정2019.2.18.)
    • 1. 회장은 사생들이 직접 선거로 선출한다.
    • 2. 층장, 부층장은 자율회 집행부에서 구성하거나 공개모집 또는 층회의에서 호선한다.
    • 3. 자율회 집행부는 회장단에서 구성한다.
  • ② 층장은 층내 자율적인 공동생활을 할 수 있도록 봉사하고 학숙의 제반사항을 사생들에게 알린다.
  • ③ 층장은 사생들의 고충이나 애로․희망사항을 수렴하여 학생지도담당부서에 전달 또는 건의하여야 한다
  • ④ 제1항 제2호에 의하여 자율회 회장을 선출하지 못한 경우, 공개모집 또는 층회의에서 호선된 층장단 중 층의장이 자율회장을 겸직하며, 집행부는 층장 중에서 구성할 수 있다.(개정2020.2.18.)
  • ⑤ 제1항 제2호에 의하여 층장은 계속재사생으로 합격한 자 중에서 12월 중에 선발하고 결원은 차년도 3월 중에 충원한다.(개정2019.2.18.)

제 23조(청소 및 점검)

  • ① 사생은 생활관 각자의 방과 해당 층 공동구역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정돈하여야 한다.(개정 2017.12.15)
  • ② 사실 및 공동구역 청소는 학숙에서 사전에 공지한 날에 실시하고 학숙의 점검에 응해야 하며 청소 점검 결과는 평가에 반영한다.(개정 2017.12.15)(개정 2024.2.27.)
  • ③ 사생의 건전하고 안전한 생활과 청결 유지를 위하여 필요시에는 생활관의 호실 또는 공용 시설의 관리 상태를 사전 안내 또는 공지 후 수시로 점검하거나 시정․보완토록 조치할 수 있다.(개정 2017.12.15.)(개정2024.2.27.)
  • ④ 사생은 생활하면서 발생하는 쓰레기를 직접 처리해야 할 의무를 가지며, 다음 각 호와 같이 분리수거장에 반드시 분리 배출 하여야 한다.(신설 2022.2.18.)
    • 1. 생활쓰레기는 재활용과 일반쓰레기로 분리 배출하고 재활용쓰레기는 캔, 병, 플라스틱류, 종이류로 구분하여 배출해야 하며, 배출방법은 다음과 같다.(신설 2022.2.18.)
      •   가. 캔류, 병류 : 재질이 다른 뚜껑 및 포장은 분리하고, 내용물은 비운 후 배출
      •   나. 플라스틱류 : 내용물은 비우고, 부착상표를 뗀 후 압착 후 배출
      •   다. 종이류 : 부착된 다른 재질(비닐, 플라스틱, 스프링, 테이프 등)은 제거 후 납작하게 펴서 배출
    • 2. 음식물 쓰레기는 다음과 같이 분리 배출한다.(신설 2022.2.18.)
      •   가. 견과류 껍질(밤, 호두, 땅콩 등), 동물의 뼈, 계란껍질, 과일 씨앗은 일반쓰레기로 배출한다.
      •   나. 과일(사과, 수박, 귤, 오렌지, 바나나 등) 껍질은 음식물 쓰레기로 배출한다.
  • ⑤ 공용 세탁기와 청소기를 사용한 후에는 기기의 먼지 필터를 반드시 비워야 한다.(신설 2022.2.18.)

제 24조(재난 대응 수칙 준수)

남도학숙 재사생은 운영규정 제24조2와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49조에 의거 학숙의 재난 방지를 위한 선제적 대응 수칙을 반드시 준수하여야 한다.(신설2021.2.8.)

부칙

  • 부 칙 (제정 1994.3.2)
    • 이 수칙은 제정 공포일로부터 시행한다.
  • 부 칙 (개정 1995.2.6)
    • 이 수칙은 개정 공포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 부 칙 (개정 1996.1.10)
    • 이 수칙은 개정 공포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 부 칙 (개정 1999.1.5)
    • 이 수칙은 개정 공포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 부 칙 (개정 2001.2.6)
    • 이 수칙은 개정 공포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 부 칙 (개정 2002.1.30)
    • 이 수칙은 개정 공포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 부 칙 (개정 2003.1.7)
    • 이 수칙은 개정 공포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 부 칙 (개정 2004.2.6)
    • 이 수칙은 개정 공포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 부 칙 (개정 2005.2.17)
    • 이 수칙은 개정 공포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 부 칙 (개정 2006.2.13)
    • 이 수칙은 개정 공포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 부 칙 (개정 2007.2.15)
    • 이 수칙은 개정 공포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 부 칙 (개정 2007.11.14)
    • 이 수칙은 2007년 12월 1일부터 시행한다.
  • 부 칙 (개정 2008.2.15)
    • ① 이 수칙은 2008년 2월 20일로부터 시행한다.
    • ② (병역의무이행자의 재입사신청에 대한 경과조치) 이 수칙 시행 전에 퇴사한 병역의무이행 특례신청자의 재입사신청은 제16조제3항제2호의 규정에 불구하고 종전의 규정에 의한다.
  • 부 칙 (개정 2008.11.24)
    • 이 수칙은 2009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 부 칙 (개정 2009.2.2)
    • 이 수칙은 2009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 부 칙 (개정 2010.2.16)
    • 이 수칙은 2010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 부 칙 (개정 2011.2.21)
    • 이 수칙은 2011년 2월 23일부터 시행한다.
  • 부 칙 (개정 2011.2.24)
    • 이 수칙은 2012년 2월 24일부터 시행한다.
  • 부 칙 (개정 2014.2.3)
    • 이 수칙은 2014년 2월 17일부터 시행한다.
  • 부 칙 (개정 2015.1.22)
    • 이 수칙은 2015년 2월 1일부터 시행한다.
  • 부 칙 (개정 2015.4.1)
    • 이 수칙은 2015년 4월 1일부터 시행한다.
  • 부 칙 (전부개정 2016.2.22)
    • 이 수칙은 2016년 2월 22일부터 시행한다.
  • 부 칙 (개정 2017.2.10)
    • 이 수칙은 2017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 부 칙 (개정 2017.12.15)
    • 1. 이 수칙은 원장의 승인을 받은 날부터 시행한다.
    • 2. 제4조의 학숙 생활성적 평가 및 제16조의 수칙위반 처분 기준은 2018. 3. 1.부터 적용한다.
  • 부 칙 (개정 2018.4.12)
    • 1. 이 수칙은 원장의 승인을 받은 날부터 시행한다.
  • 부 칙 (개정 2019.2.18)
    • 이 수칙은 원장의 승인을 받은 날부터 시행한다.
  • 부 칙 (개정 2020.2.18)
    • 이 수칙은 원장의 승인을 받은 날부터 시행한다.
  • 부 칙 (개정 2021.2.8)
    • 이 수칙은 원장의 승인을 받은 날부터 시행한다.
  • 부 칙 (개정 2022.2.18)
    • 이 수칙은 원장의 승인을 받은 날부터 시행한다.
  • 부 칙 (개정 2023.2.16)
    • 이 수칙은 원장의 승인을 받은 날부터 시행한다.
  • 부 칙 (개정 2024.2.27)
    • 이 수칙은 원장의 승인을 받은 날부터 시행한다.

<별표 1>(개정2020.2.18.)(개정2021.2.8.)(개정2024.2.27.)

  • 계속재사생 선발 평가 기준(제4조제3항 관련)
    계속재사생 선발 평가 기준에 대한 내용을 평가항목, 배점, 내용으로 나타낸 표
    평가항목 배점 내용
    생활성적 생활태도 100
    • ‧ 수칙 위반(감점 적용)
    교양활동 50
    • ‧ 학숙 제공 교양강좌
    • ‧ 학숙 특별 강좌
    참여활동 50
    • ‧ 학생자치활동, 학숙생활, 봉사활동, 기타
    학교성적 70
    • ‧ 당해년도 1학기
      (당해년도 성적이 없는 경우, 직전 학기 성적)
    생활정도 30
    • ‧ 당해년도 최근학기 학자금 지원구간 통지서
      (병특·초과학기·대학원생은 발급가능 직전 학기)
    총점 300  
    ※ 평가결과 기준 점수(120점)미만자는 익년도 계속재사생 선발 평가 대상에서 제외함.

<별표 2>(개정2020.2.18.)(개정2021.2.8.)(개정2022.2.18.)(개정2023.2.16.)(개정2024.2.27.)

  • 참여활동 평가 기준(제4조3항 관련)
    참여활동 평가 기준에 대한 내용을 구분, 활동내용, 점수부여로 나타낸 표
    구분 활동내용 점수부여
    학생
    자치활동
    • · 자율회장
    매학기 25점
    • · 자율회 부회장
    매학기 20점
    • · 자율회 부장, 층장
    매학기 15점
    • · 자율회 부원, 동아리장
    매학기 10점
    • · 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 5점
    위원 3점
    • · 감사(감사위원회) 위원장
    • · 동아리 회원(활동기준)
    매학기 3점
    • · 감사(감사위원회) 위원
    매학기 2점
    • · 자율회 주관 각종 행사 등
    1∼5점
    학숙생활
    • · 긴급상황(화재, 범죄 등) 예방, 조치 및 신고자
    5∼10점
    • · 학숙 주관 각종 프로그램 및 행사 참여 등
    1∼5점
    • · 생활관 호실 청소점검 우수(최대 5회 선정)
    2점
    • · 생활관 층 복도, 공용시설물 등 청소점검 우수(층 전원)
    2점
    • · 기타 타의 모범이 되는 선행
    1∼5점
    • <삭제>
    <삭제>
    봉사활동 대내봉사 행정
    • · 단순 행정(자료정리, 사무지원 등)
    시간당 1점
    • · 전문 행정(디자인, 기자활동 등)
    시간당 2점
    근로
    • · 단순 근로(행사장 비품정리 등)
    시간당 1점
    • · 노동 근로(대청소, 식당지원 등)
    시간당 2점
    대외봉사
    • <인증기관>
    •  · 사회복지 자원봉사 인증관리(VMS)
    •  · 1365자원봉사포털
    • 서울시 동행
    •   ※ 단, 헌혈은 매월 1회시간만 인정함.
    • <인증기간>
    •  3월이후 입사일 ~ 11.30.까지 봉사활동인증서 제출분
    40시간이상 20점
    30시간이상 15점
    20시간이상 10점
    12시간이상 6점
    6시간이상 3점
    기타
    • · 외부기관 표창(타의 모범이 되는 선행)
    3∼5점
    • · 기타 참여활동
    1∼5점

<별표 3>(개정2020.2.18.)(개정2021.2.8.)(개정2023.2.16.)(2024.2.27.)

  • 수칙위반 처분 기준(제15조1항 관련)
    수칙위반 처분 기준에 대한 내용을 위반행위내용, 처분 기준으로 나타낸 표
    위반 행위 내용 벌점 등 처분 기준
    1. 출입관련 위반 행위
    가. 생활관에 이성을 동반하거나 이성층에 출입하였을 때 퇴사조치
    나. 외부인에게 생활관 호실 대여 또는 숙박을 허용한 경우 15점 및 퇴사경고
    다. 외부인을 생활관에 출입하게 한 경우 10점 및 퇴사경고
    라. 외부인에게 식사를 제공한 경우 10점 및 2회이상 퇴사경고
    마. 외부인을 면회 장소이외의 장소에 출입하게 한 경우 3점
    바. 사전에 신고를 하지 않고 외박을 하거나 허위 외박신고 사실이 확인 된 경우 5점
    사. 출입시스템의 지문인식기에 신고를 하지 않는 경우 5점
    아. 지정된 시간이후에 외박을 신청한 경우 1점
    2. 금지물품 위반 행위
    가. 제8조제1항 제4∼5호의 금지물품을 사용하거나 소지한 경우 15점 및 퇴사경고
    나. 제8조제1항 각호(제4∼5호제외)의 물품 사용 또는 소지한 경우 5점
    3. 공동체 생활 질서위반 행위
    가. 사전에 허가없이 집회, 선동, 유인물 배포 또는 게시 등의 행위(관련자 포함)를 한 경우 퇴사조치
    나. 건물 내에서 흡연을 하거나 학숙이 지정한 외부 금연구역에서 흡연한 경우 15점 및 퇴사경고
    다. 생활관의 공동체생활 질서유지 시정조치에 불응한 경우 15점 및 퇴사경고
    라. 건물 내에서 음주를 한 경우 10점 및 2회이상 퇴사경고
    마. 건물 내에 주류를 반입하여 소지 또는 음주로 인해 공공질서를 해하는 경우 5점
    바. 지나친 생활소음 등의 소란, 학습 또는 안면방해 행위를 한 경우 5점
    사. 퇴사‧퇴실시 생활관 호실 청소불량 또는 개인사물을 방치한 경우 5점
    아. 생활관 호실 청소불량 5점
    아-1. 생활관 내에 각종 음식물 쓰레기 등을 방치한 경우 5점
    자. 학숙내 공공장소에서 과도한 애정표현(동성포함) 등 풍기문란 행위를 한 경우 3점
    차. 공용공간에 개인사물을 점용(복도 우산, 휴게실 건조대, 도서관 사석화 등) 및 공용물건(식기, 카트, 운동기구 등)을 개인이 점용한 경우
    3점
    차-1. 룸메이트 결원시 타인 공간 무단 점용 및 사용 행위 5점
    카. 학숙에서 요구한 서류 제출 지연 행위(1회당) 3점
    타. 지급한 열쇠(카드 포함)이외의 열쇠(카드)를 이용한 행위 3점
    파. 생활관 층 공용시설 청소불량한 경우(층 전원) 1점
    하. 식사 후 음식물을 남긴 경우 1점
    거. 지정된 기간 내 택배보관함의 물품을 찾아가지 않은 경우 3점
    4. 범죄 구성 요건에 해당한 경우
    가. 폭력행위(정신적 폭력 포함) : 가해자(쌍방 포함) 퇴사조치
    나. 절도, 도박, 마약, 방화 등의 형사 입건 대상 범죄 행위 퇴사조치
    다. 성폭행, 성추행, 성희롱 등의 행위를 한 경우 퇴사조치
    라. 학숙 전산정보통신망을 훼손, 해킹 또는 침해하는 행위 퇴사조치
    마. 시설물을 고의로 손괴 또는 훼손한 경우 퇴사조치
    바. 타인의 물품을 무단 사용 또는 타인의 음식물 무단 섭취 행위 5점 및 퇴사경고
    사. 제출 및 증빙 문서 위.변조 행위 퇴사조치
    5. 기 타
    가. 제한구역 또는 통제구역(기계‧전기실, 통신실, 전산실, 방재실, 문서고 등) 무단 출입한 경우 5점
    나. 학숙 직원의 정당한 지시에 불응하거나 위반한 경우 1~10점 또는 퇴사경고
    다. 재난 대응 관련 수칙 미이행으로 공동체 질서를 해하는 행위 퇴사경고
    라. 학숙 수칙 위반으로 생활태도 점수가 20점에 도달한 경우 퇴사경고
  • 제정 2016.2.22.개정 2018.2.12.
  • 개정 2019.2.28.개정 2020.2.28.
  • 개정 2021.2. 8.개정 2021.10.6.
  • 개정 2022.2.25.개정 2022.4.21.
  • 개정 2023.2.16.개정 2024.2.27.

제1조(목적)

본 지침은 「남도학숙 운영규정」제13조 제4항과 사생 수칙 제4조의 생활교육 및 계속 재사생 선발 업무를 원활히 수행하기 위한 업무처리 지침을 정하는데 있다.
 
 

제1조의 1(계속재사생 신청 및 서류 제출)

익년도 계속재사를 희망하는 학생은 학숙이 정한 기간까지 계속재사 신청을 하고 다음 각 호의 서류를 기한 내 제출하여야 한다.
  • 1. 성적증명서(제출일 기준 1주일 이내 발급분)
  • 2. 학자금 지원구간 통지서(제출일 기준 당해연도 신청 발급분)

제2조(계속재사생 선발)

  • ① 계속재사생은 계속재사생 선발 평가 기준(사생수칙 별표1)에 의하여 기준 점수(120점)이상인 자 중에서 매년 정원표의 인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성별.지역별 계속재사생 선발 평가 성적 총점 순위에 의하여 선발한다.
  • ② 재사생이 대학 신입생으로 다시 입학하거나 대학원에 진학하는 경우에는 퇴사하여야 하며, 입사를 희망할 경우 신규입사생 선발 절차를 거쳐 입사할 수 있다.
  • ③ 입사등록시에 제출한 보호자의 주민등록등본 주소지가 변경된 경우, 익년도 계속재사생을 선발할 때에는 변경된 지역으로 반영하여 평가한다. (개정2023.2.16)

제3조(계속재사생 추가선발)

  • ① 제2조에 의해 선발한 계속재사생의 정원 미달, 합격한 계속재사생의 계속 재사 포기인원은 계속재사 예비자로 추가 선발할 수 있다.
  • ② 계속재사생 추가 선발은 제2조의 제①항의 계속재사생 선발 기준에 준하여 선발한다. 다만, 전남의 경우에는 시.군별 계속재사생 정원에도 불구하고 계속재사생 선발 평가 성적 전남 성별 구분에 의한 지역 통합 순위로 선발한다.
  • ③ 계속재사생 추가 선발은 평가년도 12월 31일로 종료하고, 이후 결원은 차년도 신규 선발로 요청한다.

제4조(평가 기준)

계속재사생 선발을 위한 평가 기간, 평가 항목, 배점은 다음과 같다.
  • 1. 평가 기간은 3월부터 11월까지로 한다.(학기구분:1학기 3월∼6월, 2학기 9월∼11월)
  • 2. 평가 항목 및 배점은 다음 표와 같다. (개정2023.2.16)
    평가 항목 및 배점에 대한 내용을 구분, 총점, 생활태도, 교양활동, 참여활동, 학교성적, 생활정도로 나타낸 표
    구분 총점 학숙 생활성적 학교성적 생활정도
        생활태도 교양활동 참여활동    
    배점 300 100 50 50 70 30
    평가방법 100 – 감점 학숙 교양강좌 수강점수 획득 점수 당해년 1학기 평점평균
    (당해년도 성적이 없는 경우, 직전학기 성적)
    당해년 학자금 지원구간
    (병특/초과학기/대학원생 등은 발급가능 직전학기)
  • 3. 각 항목별 평가 점수는 만점을 초과할 수 없다.
  • ※ 평가결과 기준 점수(120점) 미만자는 익년도 계속재사생 선발 평가 대상에서 제외함

제5조(생활태도)

생활태도 항목의 평가는 다음에 준하여 평가한다.
  • 1. 입사일 기준 100점 만점에서 평가 종료일(11. 30)까지 사생수칙 위반에 의한 처분 점수를 감하여 평가한다. 단, 계속재사생에 한해 전년 12월 처분 점수를 반영한다.(개정 2024.2.27.)
  • 2. 평가 기간은 당해연도 입사일∼11.30.까지로 한다. 겨울방학(12월∼익년 2월)중의 사생수칙 위반에 의한 처분 점수는 다음 평가년도에 누적하여 반영한다.

제6조(교양활동)

교양활동 항목의 평가는 다음에 준하여 평가한다.
  • ① 교양활동은 학숙에서 제공하는 교양강좌 수강 결과로 평가한다.
  • ② 교양활동 평가는 다음에 준한다.
    • 1. 온라인 교양강좌와 특별강좌로 구성한다.
    • 2. 회차당 10점을 평가에 반영하며, 온라인 교양강좌는 동일강좌 기준 50분이상 수강시 1회차로 인정한다. (단, 50분 미만의 학숙에서 지정한 기획 강좌는 강좌당 5점으로 인정 할 수 있다.)
    • 3. 온라인 교양강좌의 매월 최대 취득점수는 20점이며, 10월 이후 입사자에 한해 매월 최대 취득점수 제한없이 취득할 수 있다. (개정2023.2.16)

제7조(참여활동)

당해연도 입사일부터 11월30일까지 학숙에서 인정한 참여활동을 각 활동 평가기준에 의해 반영한다.
  • 1. 학숙에서 인정하는 대외기관 봉사활동은 당해연도 입사일부터 11월 사이에 해당되어야 하며, 관련 증빙서류 사본을 당해연도 11월 30일까지 제출한 경우에 한하여 참여활동 점수를 인정한다.(개정2024.2.27.)
  • 2. 학생 자치활동에 대한 참여활동 점수는 각 활동별 활동기준(각 활동별 평가기준 등)에 의한 평가 결과에 의해 학기별로 부여한다.
  • 3. 학숙에서 주관하는 교육 프로그램(실용강좌·멘토링 등), 각종 취업 설명회, 학숙 소규모 강좌 등에 참여할 경우 회차당 5점 이내로 인정할 수 있다.
  • 4. 학숙 내 소규모 강좌는 자율회 주관 행사로 개설 가능하며, 사전에 학숙의 승인을 받아 재사생에게 공지하여 최소 10인 이상의 참여가 있을 때에만 점수를 인정할 수 있다. 단, 매월(3월∼11월) 총 2회의 범위 내에서만 수강 점수를 인정하며 동일 강좌를 중복 수강할 경우에는 수강 점수를 인정하지 않는다.
  • 5. 추가입사자의 입사 전 기간에 대한 점수는 별도 보정없이 입사일 이후 획득 점수로 산정한다.

제8조(학교성적)

당해연도 1학기 성적의 평균평점을 반영하며 점수는 1학기 평점평균을 학교별 만점으로 나누어 70을 곱하여 산출한다.
  • 단, 당해연도 1학기 성적이 없을 경우 최근 학기 성적의 평균평점을 반영한다.(개정2023.2.16)(개정2024.2.27)

제9조(생활정도)

당해연도 발급 가능한 최근 학기 한국장학재단 학자금 지원 구간을 반영한다.(개정2024.2.27.)
  [1구간 30점 / 2구간 28점 / 3구간 26점 / 4구간 24점 / 5구간 22점 / 6구간 20점 / 7구간 18점 / 8구간 16점 / 9구간 14점 / 10구간 이상 12점]
 
  • 1. 당해연도 학자금지원구간 통지서 발급이 불가한 병특전형자, 초과학기자, 대학원생의 경우 발급 및 대체 가능한 최근 학기 학자금지원구간(소득분위 증명)을 반영한다.
  • 2. 학자금지원구간 통지서를 미제출한 학생의 경우, 최저 점수를 반영한다.
  • 3. 복지자격대상자(기초생활수급, 차상위계층)는 1구간으로 평가한다.

제10조(동점자 처리)

계속재사 평가 총점 동점자는 학숙 생활성적(총점→생활태도→참여활동→교양활동)→학교성적→생활정도 순으로 우선순위를 정하여 평가한다.(개정 2024.2.27.)
 
  • 개정 2021. 2.8

1. 학사운영기간

1학기는 3월부터 6월까지로 하며, 2학기는 9월부터 11월까지로 한다.

2. 생활성적 평가기준

생활성적 평가기준에 대한 내용을 평가항목, 배점, 내용, 대상으로 나타낸 표
평가항목 배점 내용 대상
학숙성적 생활태도 100
  • · 수칙 위반(감점 적용)
전학년
교양활동 50
  • · 학숙 주관 교양강좌
  • · 특별 강좌
참여활동 50
  • · 학생 자치 활동, 봉사 및 학숙 동아리 활동, 표창 등
학교성적 70
  • · 당해년도 1학기
    (당해년도 성적이 없는 경우 최근 학기)
생활정도 30
  • · 당해년도 최근 학기 학자금 지원구간 통지서
    (병특⋅초과학기⋅대학원생은 발급가능학기)
 
소계 300    

※ 각 과목별로 점수는 만점을 초과할 수 없다.

※ 생활교육 전체과목 획득 총점이 기준점수(120점)미만 학생은 다음연도 계속재사 평가 대상에서 제외함.

3. 참여활동 평가 관련 추가 사항

  • 추가입사자의 입사 전 기간에 대한 점수는 별도 보정없이 입사일이후 획득 점수로 산정한다.
  • 학생 자치활동에 대한 참여활동 점수는 각 활동별 활동기준(각 활동별 평가기준 추가 마련)에 의한 평가 결과에 의해 학기별로 부여한다.
  • 학숙에서 주관하는 멘토링 프로그램, 각종 취업 설명회, 학숙내 소규모 강좌 등에 참여할 경우 회차당 5점을 인정할 수 있다.
  • 학생 주관 학숙내 소규모 강좌는 자율회 주관 행사로 개설 가능하며, 사전에 학숙의 승인을 받아 재사생에게 공지하여 최소 10인 이상의 참여가 있을 때에만 점수를 인정할 수 있다. 단, 학생 주관 프로그램은 매월(3월∼11월) 총 2회의 범위내에서만 수강 점수를 인정받을 수 있으며 동일 강좌를 중복 수강할 경우에는 수강 점수를 인정받을 수 없다.
  • 학숙에서 인정하는 대외기관 봉사활동은 당해연도 3월∼11월 사이에 해당되어야 하며, 관련 증빙서류 사본을 당해연도 11월 30일까지 제출한 경우에만 참여활동 점수를 인정한다.
쿠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이거나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의 일부 기능(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